듀랑고 – 그들은 과연 ‘단일월드’ ‘단일 채널’ 샌드박스 RPG 구현에 실패했나?

듀랑고 기술문서를 살펴보며.. 듀랑고는 긴 개발 기간으로도 유명하지만, 개발 기간동안 활발히 NDC 발표등을 통해 외부에 활발히 개발 컨셉, 개발과정을 공유해 온 게임으로도 유명합니다. 돌이켜 보면 넥슨 게임을 포함하여 국내 게임이 개발과정을 이정도로 활발히 공유한 게임이 없었어요. (대다수의 국내 신작들은 프로젝트’ABC’로 불리며 그 내용을 감추기 급급하죠. ) 이런 분위기는 넥슨 자체의 … Continue reading듀랑고 – 그들은 과연 ‘단일월드’ ‘단일 채널’ 샌드박스 RPG 구현에 실패했나?

듀랑고 서버 접속 불가- 왜 듀랑고는 4대명검을 들고야 마는가?

본 글은 외부에서 바라본 듀랑고의 런칭 후 점검/접속 불가 이슈를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살펴보고/외부 대응에 대한 아쉬움을 정리한 글입니다. 듀랑고 서비스 정상화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. 오랫동안 기대했던 듀랑고가 결국은 오픈 2시간만에 긴급 점검이후, 대다수의 유저들은 접속이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. 왜 오랜 기간 동안 개발했음에도, 듀랑고는 접속 불가라는 사태를 면치 못했을까요?이은석 디렉터의 … Continue reading듀랑고 서버 접속 불가- 왜 듀랑고는 4대명검을 들고야 마는가?

오랜만에 포스팅

안녕하세요 브라이언 입니다.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 사실 하루하루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서 포스팅을 못했던 것도 사실이고, 행여 업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게 될까 조심스러워 포스팅을 미루게 된 적도 있었습니다. 그러는 사이, 구글 애널리틱스도 나날이 그 기능을 더해져 가고,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도 늘어가는 상황에서 다시 한번 블로그를 통해서 … Continue reading오랜만에 포스팅